신학적 관점
제 3세계 신학으로도 불리우는 이 신학의 구원개념은 사회의 기본적인 문제란 권력가들에 의해서 권력없는 계층의 사람들이 억압을 당하고 착취를 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구원을 착취로 부터의 해방이라고 보고있는데, 구원을 우선적으로 죽음후의 개인적인 삶으로서 여길 수
사도요한은 이방인들에게도 생소하지 않고 익숙한 사상을 찾았는데, 그것이 바로 ‘말씀’인 것이다. 말씀은 유대인에게나 이방인에게나 친숙한 것이기 때문이다. 유대인들은 말씀에 대하여 소리 이상의 능력이 있는 것으로 이해했다. 또한 이방인들은 말씀에 대하여 유대인들보다는 철학적으로
1. 욕구: 중독과 인간의 자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는 사랑에 관한 욕구이다. 그런데 사람은 죄로 인해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멀어져 있는 상태 가운데 있다. 심리학적으로 그 원인은 억압과 중독에 있다.
■억압
우리는 때로 사랑이 우리를 상처받기 쉬운 상태로 만든다는 이유로 사랑
특별히 전후의 일본은 패전국으로써의 책임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황폐한 곳에서부터 다시 문명을 세워나가야 하는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 역사의 진전과 과학에 대한 신뢰가 오히려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는 깊은 자각과 함께 인간 스스로에 대한 불신이 일어났다.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여 부국강병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
<본문- 눅19:11~27>
11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있을 때에 비유를 더하여 말씀하시니 이는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함이더라
12 이르시되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에
13 그 종 열을 불러 은화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
Ⅱ. 치유브랜드
1.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치유
가. 여의도 순복음교회의 역사 http://yfgc.fgtv.com의 여의도 순복음교회 홈페이지 참고
여의도 순복음교회는 1958년 3월 15일 신학교를 졸업한 조용기 전도사와 최자실전도사가 그해 5월 18일 서대문구(현 은평구) 대조동에 위치했던 최자실 전도사의 집 거
Ⅰ. 서 론
기독교는 불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며, 수많은 종파들이 우리나라뿐 아니라 지구 곳곳에 퍼져 있다.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
심리학적 방법은 보다 많은 사람들을 인생에 공감적으로 접근하게 해 줄 수 있었다. 사람들이 집단으로 격식 없는 자리에서 모르는 사람들과 마음속 싶은 곳에 있는 느낌과 감정과 생각을 터놓고 나눈다는 발상은 그 문화적, 정치적 영향력도 상당했다. 2차 세계대전 이후로 점점 복잡해지고 관료적이
② 바울 서신에 나타난 성윤리 : 결혼과 독신
바울서신에서 성윤리는 살전 4: 3-8과 고전7:1-30에 가장 잘 나타난다. 우선 살전 4:3-8에서 바울은 음란과 색욕의 이방 문화로부터 구별되는 경건한 방식으로 아내를 취함으로써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 몸을 다스릴 줄 아는 기독교 금욕주의적 삶의 풍습